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06:54
본문
Download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Download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hwp( 45 )
* walker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따라야 할 합리적인 절차를 제시하는 것보다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watch하여 그 과정을 묘사하는데 관심을 가짐.
(Walker 교육과정 연구와 개발이 理論(이론)보다는 실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Schwab의 생각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과정이 일반적 상황보다는 특수한 상황적 맥락에 따라 좌우되는 것이라고 주장)
* Walker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 실제로 참여하면서 교육과정 개발이 Tyler의 처방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함.
→ 교육과정 개발의 출발점이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교육자의 신념체계나 집단 구성원들의 신념, 태도, 아이디어, 이상, 희망 등으로 교육과정 계획에 있어서, 획득해야 할 것으로 미리 결정된 정보보다는 학습자의 흥미, 요구, 관심사를 더 중요하게 생각.
→ 수업 내용과 방법, 수업 절차 등을 보다 현장에 맞게 진술하고 정련시키는 데 많은 시 간을 투자하기 때문에 보다 현장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음.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설 계
(최선의 대안을 구체화)
정 책
숙 의
(다양한 대안 검토와 논의)
자 료
강 령
(참여자들의 기본 입장 검토를 통한 토대 구축)
1) 강령(platform)
- 워커의 말에 따르면 강령이란 어떤 믿음과 가치를 가지고 과업에 접근하는 교육 과정 개발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교육과정 개발과정에서 드러내 보이는 교육적 신념과 가 치, 교육목적, 교육과정 구상, 교육과정개발 절차, 자기가 속하여 이해관계를 대변해야 하는 집단의 책략, 자신의 숨…(drop)
레포트/사범교육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Walker의모형-자연주
,사범교육,레포트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한 입니다. Walker의모형-자연주 ,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다.
순서
Walker의 모형 (자연주의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