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21:06
본문
Download :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hwp
“서경별곡과 같은 것은 남녀가 서로 좋아하는 가사(歌辭)이니, 매우 불가(不可)하다.
김명준, 『고려속요 집성』, 다운샘, 2002
與郞千載相離別 (여랑천재상리별-님과 천년의 이별을 하였으나
또한 작자와 연대가 미상인 서경별곡을 여요 작품으로 간주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라고 볼 수 있다아 최용수, 『고려가요연구(高麗歌謠硏究)』, 계명文化사, 1996, p175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서경별곡은 음악의 진행과정에 따라 전부 14연 평조로 나누어지나 노래말에 담긴 의미에 대한
.
이 한역되어 전하는데 縱然巖石落珠璣 (종연암석락주기-설령 바윗돌에 구슬을 떨어뜨리더라도)





1. 어구해석 최철 ․ 박재민, 『석주고려가요』, 이회출판사, 2003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원작 이외의 다른 reference(자료)가 전하지 않아 생성배경 및 경위를 소상하게 밝힐 수 없다. 악보(樂譜)는 갑자기 고칠 수 없으니, 곡조(曲調)에 의하여 따로 가사(歌辭)를 짓는 것이 어떻겠는가?”는 傳旨가 성종에 의하여 내려진 것으로 보아 궁중악에서 배척되었음을 볼 수 있다아 (傳曰 宗廟樂如保太平定大業 則善矣 其如俗樂如西京別曲 男女相悅之詞 甚不可 樂譜則不可卒改 依曲調 別製歌詞 何如 - 『成宗實錄 卷215 19年 4月 4日)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
첫째,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이 노래의 2연이 『익재난고(益齋亂藁)』소악부(小樂府)에 한역되어 실려있다는 점
이러한 작자와 창작연대 말고도 여러 가지 논의의 쟁점이 나타난다.
셋째, 가락적인 측면에서 <정동방곡><영관>이 본 노래의 가락을 답습했다는 점 등이다. 『악장가사 (樂章歌詞)』에는 전문이,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와 『악학편고(樂學便考)』에는 첫 부분이 수록되어 있으며, 고려 공민와 때의 학자 익재(益齋) 이재현(李齋賢)의 유고(遺稿)를 모아 엮은 시문집, 『익재난고(益齋亂藁)』소악부(小樂府)에 제 2연 여기서 제 2연이라 함은 작품의 여음구와 후렴구를 뺀 나머지를 내용별로 나누었을 때 세부분 혹은 네부분으로 나뉘는데 이때 이것의 두 번째 연을 말하는 것이다.
다.
Download :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hwp( 90 )
.
Ⅱ. 본 론
및 원문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여기에서는 「서경별곡」의 어구 해석과 그 내용을 分析(분석)하고, 작품구조 및 작자와 창작시기에 대해 살펴보며 합가에 관한 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纓縷固應無斷時 (영누고응무단시-끈실만은 끊어지지 않으리니)
설명
「서경별곡(西京別曲)」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짐에서 오는 아픔을 노래한 작품이다. 그러나, 소악부에 한역된 부분과 동일한 구절이 같은 속악가사인 정석가에 삽입되어 있어 서경별곡 이해의 단서가 되고 있다아
서경별곡 - 어구해석 및 원문 내용分析(분석) 작품의 구조 작자와 형성시기 합가여부의 문제
一點丹心何改移 (일점단심하개이-한점 붉은 마음은 어찌 고쳐 바꾸리) - 『익재난고』 소악부 권4
둘째, 조선조에 와서 이 노래가 남녀상렬지사로 개편의 대상이 되었다는 점. 조선조 성종대의 기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