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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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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8-17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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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인지발달(영아기 인지능력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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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제1단계 : 반사기

II.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

III.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

IV.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

V.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

VI. 제6단계 : 정신적 표상

Reference List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란 지각, 판단, 추리, 결정, 이미지 형성, 기억, 이해 등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로부터 단서를 근거로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때 작용하는 능동적 정보수립 및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특히 영아기는 이러한 면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므로 피아제는 영아기의 인지 발달과정을 감각운동기로 정이하고, 6단계로 구분하였다.

IV. 제4단계: 2차 순환반응의 조정(8-12개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이전에 획득한 2-3가지 도식을 결합할 수 있게 되고 여러 2차 순환반응을 조정할 수 있게 되어 대상연속성정이 이 싹트기 처음 한다.
즉, 인지 발달은 생리적인 반사운동에 의해 얻어지는 초기의 감각적 경험으로 처음 하여 반복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자극과 반응의 순환적 과정을 통해 주변 environment(환경) 을 탐색 이해 適應(적응)하면서 이루어진다. 이런 행동은 목적이나 의도 없이 재미로 하는 단순한 반복행동이며 신체에만 국한된 1차적 반복적 순환반응이다.
즉, 인지 발달은 생리적인 반사운동에 의해 얻어지는 초기의 감각적 경험으로 처음 하여 반복적으로 보고, 듣고, 느끼는 자극과 반응의 순환적 과정을 통해 주변 environment(환경) 을 탐색 이해 適應(적응)하면서 이루어진다.

I. 제1단계: 반사기(0~1개월)

모든 것을 자동으로 빨며 모든 대상을 빨기도식(sucking scheme)에 동화 시킨다. 처음부터 목표(goal)지향적이거나 의도적이진 못하다.

II. 제2단계: 1차 순환반응(1-4개월)

우연한 경험에 의한 단순행동의 반복적인 반응으로, 생후 1개월 후 물건을 잡아서 보거나 입으로 빠는 등 개별적인 도식을 통하여 잡기-보기, 잡기-발기 도식과 같은 협응된 도식을 발달시킨다.

V. 제5단계: 3차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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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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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III. 제3단계: 2차 순환반응(4-8개월)

신체에서 벗어나 environment(환경) 내에 있는 사물을 조작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며 의도적으로 適應(적응)을 처음 한다. 특히 영아기는 이러한 면이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므로 피아제는 영아기의 인지 발달과정을 감각운동기로 정이하고, 6단계로 구분하였다.

I. 제1단계: 반사기(0~1개월)
...

영아기 인지발달

목차

영아기 인지발달

I. 제1단계 : 반사기

II.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

III.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

IV.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

V.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

VI. 제6단계 : 정신적 표상

Reference List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란 지각, 판단, 추리, 결정, 이미지 형성, 기억, 이해 등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로부터 단서를 근거로 사물, 사상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때 작용하는 능동적 정보수립 및 처리활동을 의미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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