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9 03:53
본문
Download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hwp
참고 로서 유용한 내용이 되길 바라며, 레포트(report)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특히, 인간정신의 최고기능은 이성이며, 이성의 완전한 실현이 덕이므로, 교육은 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여야 한다는 것이다. 《웅변론(De Orato…(skip)
Download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hwp( 52 )
서양교육사조의변천과정
다. ^^서양교육사조의변천과정 ,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자연과학레포트 ,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 Plato ( B. C 427~347 )
■ Aristoteles ( B. C 384~322 )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 M. F. Quintilianus ( A. D 35~95 )
3. 중세의 교육
■ Anselmus ( 1033~1106 )
■ Thomas Aquinas ( 1225~1274 )
4. 문예부흥기(종교개혁;16세기)
⑴ 개인적 인문주의
⑵ 사회적 인문주의 (고전본위의 인문주의)
■ D. Erasmus ( 1467~1536 )
⑶ 키케로주의 (형식적, 언어적, 타락한 인문주의)
■ M. Luther ( 1483~1546 )
■ P. Melanchton ( 1497~1560 )
■ Calvin ( 1509~1564 )
5. 실학주의 교육
⑴ 인문적 실학주의
■ J. L. Vives ( 1492~1540 )
■ F. Rabelais ( 1483~1553 )
■ J. Milton ( 1608~1674 )
⑵ 사회적 실학주의
■ J. Locke ( 1632~1704 )
■ M. Montaigner ( 1533~1592 )
⑶ 감각적 실학주의
■ R. Mulcuster ( 1531~1611 )
■ W. Ratke ( 1571~1635 )
■ J. A. Comenius ( 1592~1670 )
6. 계몽주의 교육
⑴ 합리주의
■ M. Voltaire ( 1694~1778 )
⑵ 자연주의
■ J. J. Rousseau ( 1712~1778 )
⑶ 범애주의
■ J. B. Basedow ( 1723~1790 )
7. 신인문주의 교육
■ J. H. Pestalozzi ( 1746~1827 )
■ J. F. Herbart ( 1776~1841 )
■ J. G. Fichte ( 1762~1814 )
8. 현대교육
■ Ellen Key ( 1849~1926 )
■ Natrop ( 1854~1932 )
■ Paul Bergemann ( 1862~1946 )
■ J. Dewey ( 1859~1952 )
진리에 이르는 방법은 감각기관을 통해 사물을 정확하게 지각하고 지적능력으로 사물에 내재하는 법칙을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자연과학적 연구에 토대가 되었다. 교육의 본질은 인간의 천부적인 소질을 완성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였다. 개인의 행복과 국가의 행복을 위하여 국가가 개인의 교육을 관장해야 하며, 개인은 지적, 도덕적 탁월성을 갖춘 이성적인 인간이 되도록 해야 함을 역설하였다. 그는 인생 최고의 목적은 행복한 생활에 있고, 행복한 생활은 덕에서 비롯되며, 덕은 이성에 의해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로마의 교육
■ M. J. Cicero ( B. C 106~43 )
공화정시대의 대표적 학자, 웅변가, 정치가, 문장가, 인문주의자이다. ^^
레포트/자연과학
고대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과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교육사상은 인간은 본래 선하다는 성선설을 기초로 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유교육을 발전시켰다. 교육목적은 첫째, 선을 유지하고 선을 생활화하는 데 있었고, 둘째, 인문적 교양을 가진 웅변가를 양성하는 데 두었다. 참고자료로서 유용한 내용이 되길 바라며, 레포트 잘 제출하시고,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 과정
,자연과학,레포트
설명






순서
고대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교육사조의 변천과정과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에 대하여 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