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3:58
본문
Download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hwp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
Download : 해방 후의 정치세력에 대하여.hwp( 55 )
다.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
순서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
이들 세력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해방 직후 어느 한 정파도 식민지 시대 민족해방투쟁의 과정에서 확고한 세력 기반과 투쟁 경쟁을 바탕으로 한 민족국가 수립의 헤게모니를 장악하지 못했다는 데 있다 좌익을 대표하는 박헌영의 조공세력은 1930년대 이후 실제적인 활동이 중지된 상태에 있었으며, 우익을 대표하는 김구의 임정세력도 국내적 기반이 전무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국(China)에서도 확고한 독립운동의 대표세력으로 활동하지 못하였다.
설명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 우선 좌익으로는, ① 일제시대에 국내에서 활동하였고 해방 후 가장 대중세를 지녔던 박헌영 중심의 조선 공산당 - 남조선 노동당 세력과 ② 건국 준비 위원회 이후 개인적인 명망을 기초로 좌우합작을 추진했던 조선인민당 세력, 그리고 김두봉의 조선 독립동맹을 기초로 한 조선 신민당과 ③ 소련 지지로 북한에서 헤게모니를 장악한 김일성의 북로당 세력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우익으로는 ④ 김구를 중심으로 한 임시정부.한국독립당 세력과 ⑤ 송진우 김성수 중심의 한국민주 세력, ⑥ 이승만 중심의 세력이 활동하였다. 따라서 해방 직후 한국에서는 이들 중 어느 세력도 명실부하게 국가 건설의 주체라는 주장을 다른 세력이 수긍할 만한 기반을 갖지 못하였기 …(To be continued )
일반적으로 해방 공간에서 활동한 주요 정치 세력을 다음과 같이 무리 지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