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인권과 인권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4-12 09:24
본문
Download : 아동인권과 인권교육.hwp
그러나 이 글이 아동인권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인권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opinion(의견)을 나누는 출발점으로, ‘아동인권적 시각’의 초점을 맞추어 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설명
아동인권과,인권교육,인문사회,레포트
아동인권과 인권교육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아동인권과 인권교육.hwp( 60 )
아동인권과 인권교육
아동인권과 인권교육 , 아동인권과 인권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아동인권과 인권교육
아동 인권과 인권교육 (1)
서정은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석사)
아동1)인권2)에 관해 쓴 필자의 논문3)을 요약하여 실겠으니 원고를 달라는 편집부의 요청을 받았다.
‘아동인권’이란 교육현장에서 숱하게 부딛치는 많은 상황과 문제들속에서 아동의 입장에 서있으려는 노력의 연장선에서 반드시 만나게 되는 주제이기 때문일것이다
1. 아동의 인권이란 무엇인가
아동의 인권 혹은 권리에 대해 여러 opinion(의견)과 주장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유엔의 아동권리협약을 중심으로 아동의 권리를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으로 나누고 있다아 (각 권리의 구체적 내용에 대한 자세한 논의는 이후로 미루자)
=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입각한 권리의 범주=
생존권 :
생존권에는 생명을 유지하고 최상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의료혜택을 받을
권리가 포함된다
보호권 :
보호권에는 차별 대우로부터의 보호와 학대와 방임으로부터의 보호, 그리고
고아들과 난민 아동의 보호가 포함된다
발달권:
발달권에는 정규 교육과 비정규 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To be continued )
다. 논문이 있으니 원고의 절반은 작업한 셈으로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거니와 회원들과 아동의 인권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 매우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유아의 인권’, ‘유아의 인권교육’에 대한 나름의 중압감에서 아직 헤어나오지 못한 처지이기에 아동의 인권에 대해 관심가진 많은 회원들에게 나의 풀리지 않은 숙제와 어려움을 드러내어 도리어 아동인권에 대한 섣부른 판단과 오해를 갖게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다.
그러나 이 글이 아동인권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인권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opinion(의견)을 나누는 출발점으로, ‘아동인권적 시각’의 초점을 맞추어 갈 수 있...
아동 인권과 인권교육 (1)
서정은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석사)
아동1)인권2)에 관해 쓴 필자의 논문3)을 요약하여 실겠으니 원고를 달라는 편집부의 요청을 받았다. 논문이 있으니 원고의 절반은 작업한 셈으로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거니와 회원들과 아동의 인권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 매우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유아의 인권’, ‘유아의 인권교육’에 대한 나름의 중압감에서 아직 헤어나오지 못한 처지이기에 아동의 인권에 대해 관심가진 많은 회원들에게 나의 풀리지 않은 숙제와 어려움을 드러내어 도리어 아동인권에 대한 섣부른 판단과 오해를 갖게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