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렉을 통해 본 애니메이션에서의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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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0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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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으로 두 대립항을 매개하는 항으로서 피오나는 양면성을 지닌 캐릭터로 설정되어 있다 성 안으로 들어온 슈렉이 깨우자 피오나가 슈렉에게 “잠깐만요, 기사님!(꽃을 들고 침대에 벌렁 누우며) 처음 만나는 건데 아름답고 로맨틱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라고 말하고, 그리고 슈렉이 거칠게 손을 낚아채자, “무얼 하시는 거예요? 안아든 다음에 밧줄을 타고 내려가서 백마에 올라타야지요.”라고 하는 장면에서 보듯이, 그녀는 디즈니 동화의 저주를 받아 디즈니 이데올로기에 물들어 있다 반면에 피오나는 앞서 인용했던 “눈에 보이는…(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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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슈렉을 통해 본 애니메이션에서의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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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론
2. 패러디의 예비적 장치들
1)공간과 캐릭터의 대비
2)매개자로서 피오나 공주
3. 패러디의 구조와 effect
1)패러디의 구조
2)위반과 전복의 정치학
4. conclusion(결론)
피오나는 명백히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들, 1937>의 패러디인 마법의 거울 속에서, 디즈니의 대표적인 캐릭터인 신데렐라와 백설공주와의 경합을 거쳐 파콰드의 신부감으로 낙점 되는데, 이는 이 작품에서 시도한 패러디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피오나야 말로 가장 심혈을 기울인 캐릭터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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