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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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4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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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정도의 efficacytheory(이론)으로 매스미디어 efficacy가 아주 작거나 강력하지도 않아서 수용자의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중간정도에 그친다는 생각이 이용충족theory(이론)과 의지설정기능theory(이론)을 주로 하여 전개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은 메시지 소비자는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내용을 수동적으로 듣거나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중매체와 그 내용을 선별하여 수용함으로써 대중매체를 이용하고 만족을 얻는다는 주장이다.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은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느냐’ 라는 기존의 입장에서 탈피, ‘사람들이 매스 미디어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 라는 메시지 소비자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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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충족theory(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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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연구배경 및 theory(이론)
설명
순서
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1940년대 많은 연구자들이 미디어 수용자의 수동성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개시. 개인이 미디어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연구에서부터 그 선택을 통해 어떤 필요를 충족시키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음.
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개인이 environment감시, 사회화, 오락 등 수많은 필요와 희망에 따라 미디어를 이용한다는 전제 아래 미디어를 선택하고 이 선택을 통해 개인적인 견해를 보강하여 만족을 얻는다는 점을 주요 연구방향으로 삼음.
이용충족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이용충족theory(이론) (uses and gratification approach)
출처 : 매스미디어 입문, 청년사, 유일상 지음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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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인간들의 상호작용은 그들이 미디어의 내용을 어떻게 이용하며 또한 미디어의 내용으로부터 어떠한 충족을 얻고 있는가에 대한 고찰에 의해서 더 정확하게 설명(說明)될수 있다는 것이다.
이용과 충족theory(이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 능동적인 메시지 소비자(Audience) 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전개된 theory(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