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높임법의 종류(주체높임법,객체높임법,상대높임법)-이관규,학교문법론요약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4:42
본문
Download : 높임 표현.hwp
④ 특수 어휘: 계시다.
다.
<높임표지>
이관규,학교문법론,높임법,주체높임법,객체높임법,상대높임법,문법,압존법
-이관규: 높임법은 누군가를 높인다는 의미로 인식되고, 상대높임법의‘반말체’의 경우, 낮추는 말이기 때문에 높고 낮음이 문제가 되지 않는‘대우법’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다고 봄.
화자가 서술의 주체를 높임. 높여할 대상의 신체부분, 소유물, 생각 등과 관련된 말에도‘-시-’를 결합시켜 간접적으로 높일 수 있음(선생님의 말씀이 타당하십니다. (물었다x) →부사어 높임
③ 조사‘께서’: 선생께서 온다.)
→ 선생님께서 오신다.
높임법의 종류





◎ 높임법
출처
≫ ‘께’라는 높임 부사격 조사를 붙이거나, 모시다, 드리다, 여쭙다, 뵙다 등과 같은 객체 높임 서술어를 사용. 높임법 가운데 제일 발달되지 않았음
ㄴ. 나는 그 책을 선생님께 드렸다.
① 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시-’: 선생이 오신다.
‘할아버지(청자), 아버지가(주체) 아직 안 왔어요’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07.
설명
ㄷ. 나는 그것을 선생님께 여쭈었다.
1. 주체높임법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압존법: 주체가 청자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경우 높임표지‘-시-’를 사용할 수 없음.
3. 상대높임법
2. 객체높임법
간단한 report data(자료)로, 혹은 서술시험 대비 data(자료)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주무시다. →목적어 높임
☞ 필자는‘-시-’를 화자가 높임 의도가 있을 경우에는 항상 사용할 수 있는 표지 라고 판단.
2) 객체높임법: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술의 객체를 높임
순서
-화자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높임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기능
Download : 높임 표현.hwp( 69 )
높임법의 종류(주체높임법,객체높임법,상대높임법)-이관규,학교문법론요약
본문내용
이관규 선생님의 저서 내용 중, 높임법의 종류에 대해 요약했습니다. (세 가지 모두 사용하는 것이 주체를 더 잘 높인 표현)
이관규 선생님의 저서 내용 중, 높임법의 종류에 대해 요약했습니다. (주었다x) →부사어 높임
목차
ㄱ. 나는 아버지를 모시고(데리고x) 집으로 왔다. 참고문헌 이관규, 『학교문법론』, 월인, 2007.
1) 주체높임법
② 높임 접미사‘-님’: 선생님이 온다. 간단한 레포트 자료로, 혹은 서술시험 대비 자료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