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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중앙인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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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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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각 부처의 인사기능을 분권적으로 행사하는 부처인사기관과는 구별된다
현대행정국가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복잡화, 전문화되어 가는 행정수요에 부흥하기 위해서 政府(정부)기구의 확대와 그에 따른 공무원 수의 증가를 서둘러왔다.
- 전政府(정부)적인 인사정책에 이익집단들의 정당한 요구를 반영시키고, 政府(정부)의 인력운영에 관 한 여러 세력중추들이 요청을 집괄하며, 그 지지를 동원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키 위해서 도 중앙인사기관이 필요하다.둘째, 엽관이나 정실에 의해 임명된 사람들의 전문성 결여나 책임감 결여에서 오는 행정이 질적 저하를 극복할 수 있다 셋째, 잦은 인 사교체에서 오는 행정이 무질서나 행정상의 부패를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서는 선진국일수록 정치권력의 합리적 행사가 정착되어 있기 때문에 독립성에 대한 요구는 점차 줄어들고 있다 반면에 중앙인사기관의 독립성이 오히려 적 극적 인사행정이 방해가 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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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중앙인사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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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중앙인사기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 행정수반에게 인력관리부문의…(투비컨티뉴드 ) 관리수반을 제공하기 위해서도 중앙인사기관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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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중앙인사기관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부분의 국가에 있어서 공통적인 것이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에도 현저하여 공무원 수가 1961년에 237,500명이었던 것이 1977년 말 현재 519,110명으로 엄청난 증가를 보여주었고, 2001년 4월에는 872,106명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많은 수의 공무원을 채용, 관리하는 중앙인사전문기관의 설치는 당연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또한 행정수반에게 인력관리부문의 관리수단을 제공하기 위해서도 중앙인사기관이 필요하다. 한국의중앙인사기관의 , 한국의 중앙인사기관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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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1. 중앙인사기관의 의의와 목적

(1) 의의
중앙인사기관이란 政府(정부)의 인사행정을 전문적, 집권적으로 관장하는 기관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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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중앙인사기관에 독립성을 부여함으로써 생기는 이점은 첫째, 공직임용에 있어서 엽관주 의적 정치압력과 정실주의가 배제될 수 있다 따라서 부당하게 공직에서 쫓겨나는 등의 공무원 신분에 대한 침해행위가 없어진다. 그 원인(原因)으로는 첫째, 국정전반을 책임지는 행정수반이 공무원의 총체적인 능력과 규모, 그리고 사기 등에 대한 통제권을 갖지 못한다는 것은 민주주의 책임정치 원리에 어긋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독립성은 공무원의 권익보호 등 인사문제만을 미시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政府(정부)의 다른 정책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힘들다.
그리고 엽관주의적 인사나 정실임용을 방지하고 인사행정이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독립성, 합의성을 가지는 상설인사기관이 요구된다는 점과, 행정기술의 전문화로 인하여 인사행정면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개혁방법과 과학적인 인사행정기술을 도입할 필요가 있고, 그렇게 하려면 각 부처별고 인사권을 분산시키는 것보다는 집권화, 전문화시킬 것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2. 중앙인사기관의 성격과 기능, 형태

(1) 조직상의 성격
- 독립성 : 중앙인사기관의 독립성이란 인사행정이 자의성과 정치적 압력을 배제하고 능 률적인 인사행정이 수행을 위하여 인사권자의 신분보장, 조직과 예산에 있어서의 자주성 등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정수반은 행정활동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政府(정부)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일에 대상으로하여도 최종적인 책임을 지는 것이므로 그에게 적절한 인사관리도구가 주어져야 하기 때문일것이다

(2) 목적
- 인사행정상의 할거주의를 억제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엽관주의적 인력운영을 배제하고 공무원의 신분을 보장하기 위하여는 독립성이 강한 중 앙인사기관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
- 인사행정이 전문화와 기술발전을 촉진하고 政府(정부) 각 기관의 인력운영을 지원하기 위해서 도 통합적인 중앙인사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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