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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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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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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교직의 윤리적인 측면이 강조되며, 성직자와 같이 교사의 소명의식, 헌신, 사랑, 희생, 봉사, 도덕 등의 규범이 강조된다된다. 교직에 대한 성직관은 교육행위의 본질인 교사와 학생 간의 인격적 상호작용과 학생의 정신적 서장발달을 가치롭게 여긴 윤리적 관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아 성직관에서 보면 교직은 천직이며, 교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소명을 지닌 사람들이다. 이런입장은 서양의 중세 기독교 사회에서 교육은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라고 보아 성직자가 교직을 맡은 전통에서 기원한다. 전통적으로 인간은 육체와 영혼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 첫 번째로는 성직관적 관점에서의 교직관이다. 교직은 세속적이고 실리적이어서 단체행동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국공립학교의 경우 국가나 교육청, 사립학교의 경우 사학재단이나 학교법인이 사용자 또는 고용주이고, 교사는 피고용인인 노동자 또는 근로자가 된다된다.
교사는 정신적 노동을 주로 하며 계약에 의해 고용된 상태이므로 교직도 노동관계법의 적용을 받는 노동직의 하나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딴 교직관의 큰틀에 대하여 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교직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관점을 의미한다‘ 로 기술해 놓고 그 상세분류로 3가지 예를 들었다. 그럼 우리가 배우고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에게 모두 유익한것이며 또 그것을 주는 모든이들 또한 바람직한 교육자일까 그럼 어떤것이 바람직한 교육자의 상이며 어떤 교육이 바람직한 교육일까 그 해답에 대한 연구는 오래전부터 논의 되어 왔고 또 지금도 논의 되어 오고 있다아
이미 여러 교육학자들은 여기에 대한 설명을 기술해 두었다.
성직관에서는 이상적이고 도덕적인 교사상을 설정하고 …(생략(省略)) 있다아 교사는 높은 도덕적 수준을 유지하면서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를 토대로 학생들의 인격을 성숙시키는 정신적 활동에 전념할 것을 요구받는다.
두 번째로는 노동직관적 교사관이다. 그 가운데 우린 아버지, 어머니, 할머니, 심지어는 옆집아저씨에게 까지 배움을 받고 성장하며 그중 배움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선생님 또한 수없이 만나게 된다된다. 노동직관적 교사관은 교사도 학교하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보수를 받아 생계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일반 노동자와 같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는 1999년에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에 관한 사항을 정하고 있다아 법률에 따르면 교원 노조는 조합원의 임금, 근무조권, 후생복지 등 경제적하회적 지위향상에 관한사항에 대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 시도 교육감 또는 사립학교를 설립경영하는 자와 교섭 및 단체협약 체결권한을 가진다.” “군사부일체”와 같은 말은 성직관과 관련된다된다. 성직관적 교사관은 즉, 교사가 하는일은 신부, 목사, 승려와 같은 성직자가 하는 일과 성격상 같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이런 생각을
학대하여 보면 학생은 학교의 고객 또는 소비자가 된다된다. 반면에 교사의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제한을 두고 물질적 보상이나 근무조건에 대한 권리 요구는 세속적인 관심으로 간주하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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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존경받는 바람직한 교육자상은 어떤 사람이어야하는가
태어나면서부터 우린 수많은 것들을 배우고 익히며 마지막 생을 다하는 그 시점까지 받아드린다. 따라서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는 제반 노동관련 권리가 교사에게도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 교원의 노동조합은 인체의 정치활동을 하여서는 아니 되며, 노동조합과 그 조합원은 파업태업, 기타 업무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일체의 쟁의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아
교사는 교육노동자라는 관점에서 노동조건에 관심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전문직관적 관점이 있다아 전문직관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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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따라서 교직의 경제적 측면이 강조되며, 성직관에서 강조되는 교사의 소명의식, 헌신, 사랑, 희생, 봉사, 도덕 등의 규범은 절대적이지 않다. 육체를 건강하게 단련시키기 위해 운동이 필요한 것과 같이, 영혼 즉 정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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