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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및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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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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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사상을 보면, 아테네는 개인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교육사상이 전개된 반면 스파르타는 군국주의적이고 국가주의적인 교육사상이 전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의 차이는 교육목적 및 교육방법과 내용의 차이로 나아갔는데, 아테네는 지혜롭고 건전한 자유시민(Citizen)의 양성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었다면, 스파르타는 강인한 체력을 소유한 군인의 양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이러한 교육목적에 따라 아테네의 교육은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경험과 창의성 발휘에 역점을 두게 된 반면, 스파르타는 국가적인 통제와 엄격한 훈련위주의 교육방식이 채택되었다. 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아테네는 지식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철학자, 시인, 학자 등이 양성되었으며, 스파르타는 체육 중심의 군사교육 위주의 교육방식에 따라 군인을 양성하게 되었다.
이렇듯 상이하게 전개된 고대 그리스의 두 두시국가의 교육은 후세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데, 아테네의 인문주의 및 자연주의 교육은 오늘의 자유교육, 열린교육에 영향을 미쳤으며, 스파르타의 교육방식은 전체주의, 국가주의 교육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Sophist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 소크라테스는 이렇듯 교육의 goal(목표) 를 자신의 무지의 깨우치고, 선악을 분별함으로써 인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에 두었으며, 아테네 시민(Citizen)으로 하여금 보편타당한 진리와 도덕을 실천할 것을 요구하였다.
원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 속에 교육이 부재했던 적 없다. 하지만 이들은 궤변을 일삼으며 극단적인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 사상을 전개함에 따라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을 살펴보면 구체적인 교육제도 및 내용, 교육기관에 있어 큰 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는데, 이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1-2. 그리스 교육사상가
소피스트는 후기 아테네의 직업적인 교사로서 주관주의, 주지주의, 개인주의…(To be continued ) 의 입장에서 입신양명과 사회적 통용을 위한 지식 및 웅변, 수사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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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원시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 속에 교육이 부재했던 적 없다.’라는 상대주의적 입장을 비판하며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한 사람이다. 그만큼 교육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다양한 양식으로 이어져 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 악행을 저지르는 것은 무지하기 때문이라고 여겼으며, 이러한 그의 신념(지행합일 사상)에 따라 대화법을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무지함을 깨우치도록 인도하였다. 그는 진선미가 조화된 도덕적인 시민(Citizen)양성을 교육 goal(목표) 로 하였으며, 이데아론을 통해 이상국가의 건설 및 철인 정치가 양성에도 관심을 두었으나, 계급론을 통해 세 번째 계급에게는 교육이 전혀 필요 없다고 생각함으로써 일반 서민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은 불인정하였다.교육철학및교육사 , 교육철학및교육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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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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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고대 그리스˚로마시대
I-1. 고대 그리스의 교육
1-2. 그리스 교육사상가
I-3. 로마의 교육
III. 중세시대
II-1. 기독교 교육
II-2. 중세의 세속교육

IV. 종교개혁과 교육
V. 계몽주의 시대
V-1. 계몽주의 교육
V-2. 루소
V-3. 박애주의 교육

VI. 신-인본주의 교육
VII. 현대의 교육
VIII. 결론

II. 고대 그리스˚로마시대
I-1. 고대 그리스의 교육
고대 그리스의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목적을 살펴보면 전기에는 도시국가의 시민(Citizen)으로써 용맹한 무사와 강렬한 애국심을 지닌 시민(Citizen)의 양성을 추구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후기 아테네의 교육은 이러한 성향에서 나아가 아동의 자유로운 개성표현을 존중하게 된다. 그만큼 교육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다양한 양식으로 이어져 왔다. 이렇듯 아테네는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표현을 중시함으로써 18세기 자연주의 및 계몽주의, 19세기 계발주의,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 및 오늘날의 민주주의 교육이념의 기원이 되었다.
플라톤은 기원전 387년에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30년가량 교육에 종사하면서 아동들에게 내재한 가치의 실현을 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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