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설 > 족보

본문 바로가기



족보

경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00:51

본문




Download : 경설_137443.hwp




`거울`이라는 사물을 취해 삶의 자세를 해설하는 이규보의 `경설`은 한문 문체의 한 형식으로서 세상사에 대해 보다 개성적인 시각이 존재함을 깨닫게 해 준다.잘 생긴 사람은 - 나을 것입니... , 경설감상서평레포트 ,
▶구절 풀이
얼굴이 - 좋아하겠지만 : 일종의 `자기 도취`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인간 행위의 본질이다.

레포트/감상서평
_137443_hwp_01_.gif _137443_hwp_02_.gif



Download : 경설_137443.hwp( 19 )




순서






▶구절 풀이



,감상서평,레포트
경설
▶구절 풀이얼굴이 - 좋아하겠지만 : 일종의 `자기 도취`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인간 행위의 본질이다. 그러나 못난 사람이 많은 세상에서, 못난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는 맑은 거울은 용납되지 못함을 예로 들면서, 삶의 심층을 새롭게 해석하는 작가의 원숙한 솜씨를 드러내 준다.

잘 생긴 사람은 - 나을 것입니...

다.
잘 생긴 사람은 - 나을 것입니다 : 거사가 흐린 거울을 택한다는 의미는, 세상에는 결점 가진 사람이 더 많으므로 지나친 결벽과 청명만을 추구하는 것보다는, 그 결점을 이해해 주는 태도를 취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고로, 이규보는 무신 정권하의 정치적 혼란기에 이러한 태도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먼지로 흐리게 - 것입니다 : 거울의 본성은 맑은 것이나 먼지가 끼면 흐려진다는 현상을 말하면서, 인간에 있어서도 본성이 흐린 사람이 있겠는가 하는 통찰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설명
얼굴이 - 좋아하겠지만 : 일종의 `자기 도취`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인간 행위의 본질이다.
아! 옛날에 - 어찌 이상스럽게 생각합니까? : 인간의 결점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과 열린 마음을 상징하는 진술이다.

▶ 이해와 감상
일반적으로 맑은 것을 취하기보다는 오히려 흐린 것을 취하려 한다는 생각…(skip) 은 엉뚱해 보인다.

족보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w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wm.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