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오슈벨 유의미학습 > 기타

본문 바로가기



기타

13. 오슈벨 유의미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00:51

본문




Download : 13. 오슈벨 유의미학습.hwp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순서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 기존의 concept(개념)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③ concept(개념)동화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1) 유의미학습theory 이 강조하는 점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오슈벨,유의미학습,선행조직자,통합적,조정의,원리,점진적,분화의,원리,,하위적,학습,상위적,학습,사범교육,레포트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없음

1) 유의미학습theory(이론)이 강조하는 점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省略) 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관념의 역할을 한다. ② 개념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③ 개념동화 - 기존의 개념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 기존 개념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개념 등으로 수정 및 보완 , 13. 오슈벨 유의미학습사범교육레포트 , 오슈벨 유의미학습 선행조직자 통합적 조정의 원리 점진적 분화의 원리 하위적 학습 상위적 학습

13.%20오슈벨%20유의미학습_hwp_01_.gif 13.%20오슈벨%20유의미학습_hwp_02_.gif 13.%20오슈벨%20유의미학습_hwp_03_.gif 13.%20오슈벨%20유의미학습_hwp_04_.gif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② concept(개념)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13. 오슈벨 유의미학습
- 기존 concept(개념)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concept(개념) 등으로 수정 및 보완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concept(개념)의 역할을 한다.
② 관념형성 : 현무암, 안산암, 유문암 → 특정한 준거에 따라 모두 화산암으로 분류
③ 관념동화
- 기존의 관념에 새로운 예가 더해짐
- 기존 관념의 준거속성이 새로운 관념 등으로 수정 및 보완

Download : 13. 오슈벨 유의미학습.hwp( 82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1) 유의미학습이론이 강조하는 점 ① 지식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 ②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③ 새로운 내용을 제시할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2)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① 수용학습(학습할 내용이 제시) - 교사 → 학습할 내용 제시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교사의 도움을 받는 발견학습 → 안내된 발견학습 3) 유의미 학습의 특징 ① 유의미학습 과정을 통해서 획득한 지식은 조직적이고 종합적인 지식체계를 이루어 그와 관련이 있는 후속학습의 내용을 더욱 의미 있게 연결하는 고정개념의 역할을 한다.
② 발견학습(학습할 내용 스스로 발견)

- 학생 → 제시된 내용을 내면화
다.

기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w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wm.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