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읽기 지도 > 기타

본문 바로가기


기타

제9장 읽기 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00:51

본문




Download : 제9장 읽기 지도.hwp




Foorman, et al.은 초등학교 일 학년을 처음 할 때 읽기 능력이 뒤쳐진 아동이 일 학년 끝날 때까지 뒤쳐질 확률은 88%이며, 3학년 끝날 때 읽기 능력이 뒤쳐진 아동이 9학년(우리나라, 중3) 끝날 때까지 뒤쳐질 확률은 74 %라고 밝히고 있다. 읽기 과업을 수행할 때 두뇌의 신진대사가 글을 잘 읽는 사람과 못 읽는 사람 사이에 차이가 있다고 한다(Foorman, Fletcher, &Francis, 1999). 이것은 두뇌의 구조 문제가 아니라 두뇌의 기능 문제라는 것을 암시한다. 넷째, 교수 요인이다.
아동이 읽기 학습에 곤란을 느끼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최근 연구들(Foorman, Fletcher, &Francis, 1998 ; Moses, 1999 ; Simmons, &Kammeenui, 1998 ; Juel, 1998)은 초등학교 1, 2 학년일 때 읽기 학습에 곤란을 느끼면 평생 동안 읽기 학습에 곤란을 겪을 확률이 높다고 말한다. 그리고 ⑦…(drop) 자기 이름과 주변의 친숙한 글자는 더러 읽을 줄 알아야 한다(National Research Council, 1998 ; Califormia Department of Education, 1999). 유아들에게 이런 읽기의 기초 기능들을 지니게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 우리는 초등학교를 입학하기 전까지 유아들의 초기 읽기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본 장에서 관심을 가지는 문제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5, 6세 유아들의 유치원에서의 읽기 지도에 관한 교수 요인에 관한 문제이다. 도시에 사는 아동과 시골에 사는 아동의 읽기 능력은 차이가 있다. Newman, Copple, &Bredkamp(1999)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일 학년에 이르기까지 읽기 지도를 잘 받으면 읽기 학습의 곤란 문제를 많이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학교 경험을 이제 막 처음 하는 초등학교 1, 2 학년 아동들 중 어떤 아동들은 쉽고 즐겁게 읽기를 배울 수 있고, 또 어떤 아동들은 매우 힘들고 어렵게 읽기를 배운다. 잘 읽지 못하는 부모는 그들의 자녀들에게 글을 바르게 읽어 주지도 못할 뿐 아니라 자주 읽어 주지도 않는다.
제9장 읽기 지도




레포트/기타


설명
제장,읽기,지도,기타,레포트
제9장 읽기 지도


순서
제9장 읽기 지도



1. 읽기 지도의 중요성
읽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이다. 그것은 일 학년 초에 읽기 능력이 15 % 이하에 속하는 아동의 90 %가 일 학년 끝날 때까지 자기 읽기 능력 수준 이상의 글을 읽게 되는 데서도 그 이유를 발견할 수 있다. 둘째, 가정환경의 문제이다. 셋째는 사회 문화적인 요인이다. 읽기가 불가능하면 학교 학습은 불가능하다. 이 단계 유아들을 위한 가장 좋은 읽기 지도는 어떤 것일까 5, 6세 유아들은 평균적으로 발생적 문식성(emergent literacy)의 단계를 지나 초기 읽기 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다. 주변의 문식 환경이 아동의 읽기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을 위한 읽기 지도는 어떤 내용들을 어떤 원리에 따라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면 가장 성공적인 읽기 지도가 될 수 있을까
지난 수세기 동안 읽기 분야는 아동의 성공적인 읽기 발달에 필요한 제 요인들과 읽기 학습의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많은


제9장 읽기 지도 , 제9장 읽기 지도기타레포트 , 제장 읽기 지도


9장%20읽기%20지도_hwp_01_.gif 9장%20읽기%20지도_hwp_02_.gif 9장%20읽기%20지도_hwp_03_.gif 9장%20읽기%20지도_hwp_04_.gif 9장%20읽기%20지도_hwp_05_.gif 9장%20읽기%20지도_hwp_06_.gif


Download : 제9장 읽기 지도.hwp( 33 )






다. 첫째는 신경생리학적인 문제이다. 초등학교 1, 2학년에서 읽기를 쉽고 즐겁게 배우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유치원에서 읽기의 기초 기능들이 충분히 학습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학교 학습에서 읽기만큼 부모나 교사, 그리고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켜 온 문제도 드물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읽기 학습을 위하여 초등학교를 처음 하기 전까지 유아들이 갖추어야 할 읽기의 기초 기능들은 무엇인가 연구들은 유치원이 끝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는 아동들에게 기대되는 것은 ①글자의 요소와 구조를 알아야 하고, ②책의 형태에 친숙해져 있어야 하고, ③대부분의 낱자들을 다 쓸 줄 알아야 하고, ④음운 인식이 가능해야 하고, ⑤읽기를 통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기대와 태도를 가져야 하며, ⑥성공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 기꺼이 글자를 깨치려는 동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기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wm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wm.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