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wm.co.kr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 cwm4 | cwm.co.kr report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 cwm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wm4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08 23:22

본문




Download :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hwp






에 문제를 제기하며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어떻게 가르칠까’를 놓고 볼 때, 시 교육에 관한 많은 방법론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시 수업 상황에서 무政府주의적 사고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 현장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의 제시가 되지 못하였다는 점 김남희, 「시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현대시 교육의 쟁점과 전망』, 월인, 2001. 292쪽.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Download :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hwp( 45 )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문학교육이 단순하게 ‘문학’을 ‘교육’한다는 ‘문학’과 ‘교육’의 기계적 결합이 아니라 한 단계 상승된 유기화된 concept(개념)이라고 했을 때, 문학교육의 내적 변인(무엇을)과 외적변인(어떻게), 즉 학문적 성찰과 교육현장의 실천성이 상호 유기적으로 적용되는 concept(개념)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8, 35쪽.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다.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3481_01_.jpg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3481_02_.jpg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3481_03_.jpg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3481_04_.jpg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3481_05_.jpg






이에 본고는 ‘신체시’의 방법을 논하기 전에 장르와 개별 텍스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쟁점 중심으로 초점화하여 살피고, 교육현장과의 연계성을 검토하기 위해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점검하여 결점을 찾아, 바람직한 ‘신체시’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가 텍스트 자체의 분석과 의미 탐색을 구심점에 놓고, 그 이해의 깊이를 획득하기 위하여 작가나 독자의 문제를 원심점으로 이용하여 연구하고 교육하였을 때 ‘어떻게 가르칠까’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순서
신체시교육을 위한 제언
으로서의 인식이 필요하다. 논의의 구체성 확보를 위하여 신체시의 효시 작품이면서, 18종 중 13종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는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선택하여 학계연구와 현장의 결점을 바탕으로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방법에 대한 논의로써 아직 맹아적인 단계이기는 하나 ‘교육본위론’의 ‘교육어’의 concept(개념)을 차용하여, 학습요소를 구체적․입체적으로 재구조화하여 현장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하나의 방법적 모델로서 ‘교육어’의 양상을 설계해 보

.
.



설명

먼저, ‘무엇을 가르칠까’의 문제를 놓고 보았을 때 학계의 연구 성과는 교육내용을 결정하고 풍부하게 하며 교육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한다. 본고는 이 두 가지 전제가 교수․학습활동의 현장에서 시 교육의 바람직한 전개와 교육의 效果를 극대화할 수 있는 출발의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보고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또, 문학작품을 추상적 concept(개념)으로서가 아니라 구체적 삶과 관련지어 그 가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작품 속에 형상화된 삶과 정서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오늘날 자신의 삶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전체 23,182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wm.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